인쇄&디자인의 모든것

종이인쇄, 실사 인쇄는 물론 온라인 홍보까지

자세히보기

프린팅연구소에서는

우편봉투, 서류봉투 소봉투, 중봉투, 대봉투 제작 및 양면테잎-프린팅연구소

프린팅연구소 2022. 10. 24. 15:02
반응형

봉투 제작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 첫번째 고려사항, 사이즈입니다.

봉투 사이즈는 크게 나누어 3가지가 있습니다.

①   소봉투 220x105mm

②   중봉투 260x190mm

③   대봉투 330x245mm

소봉투는 흔히 알고 있는 우편봉투가 되고, 중봉투는 청첩장이나 초대장 등에 적합한 사이즈이고, 대봉투는 서류봉투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고려사항, 봉투형식입니다.

봉투형식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①   규격형

②   자켓형

규격형은 봉투 입구가 작은 일반적인 형태로 가장 많이 제작되는 형식이고, 자켓형은 말그대로 자켓처럼 봉투입구를 개봉 및 봉하는 형식으로 입구가 넓은 쪽으로 제작되는 봉투를 말합니다.

왼쪽 이미지가 규격형, 오른쪽 이미지가 자켓형입니다.

 

 

 

 

 

 

세번째 고려사항, 봉투 인쇄 용지입니다.

봉투 인쇄 용지는 따로 정함이 없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용지를 몇 가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용지 중에서 베스트라하면, 모조지(백색모조지)와 크라프트지, 레쟈크 등이 있습니다. 모조지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복사용지(A4용지)인데, 복사 용지보다는 두꺼운 버전의 용지를 사용합니다. 이후에 용지 두께에 대해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크라프트지는 옛날 용어를 사용하자면 똥봉투라하죠. 재생용지를 활용한 재질로 갈색의 용지를 말합니다. 그리고 레쟈크는 종이에 결이 있는 고급용지를 말합니다.

재질 설명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각각의 재질마다 중량이라고 해서 두께의 차이를 두께 용지가 생산되는데요, 중량이 크면 클수록 종이의 두께도 두꺼워지고 견고해집니다.

예를들어 모조지의 경우, 120g부터 제작이 가능하며, 120g > 150g > 180g 의 중량을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또, 크라프트지의 경우에는 100g, 120g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레쟈크의 경우에는 아이보리 120g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사이즈, 봉투형식, 인쇄용지종류의 큰 틀에서 각각의 사양에 따라 그 비용이 달라집니다. 기존에 제작하던 봉투의 사양을 알려주시면 바로바로 견적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봉투제작 사양의 기본사양이었구요. 다음은 추가로 가공 가능한 부분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 후가공중에 하나로 양면테잎이 있습니다. 봉투의 입구에, 양면테잎을 붙여놓음으로 인해, 봉투입구를 닫을 때 손쉽게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양면테잎은 봉투 제작매수에 따라 그 비용이 별도 추가되오니, 견적 요청시 꼭 말씀 주세요.

 

그 다음으로는 창문가공입니다. 말그대로 봉투 앞면에 창문처럼 구멍을 내어 비닐로 창문처럼 제작해드리는 작업을 말합니다. 청구서, 공과금과 같은 봉투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 작업 또한 봉투제작 매수에 따라 그 비용이 별도 추가되오니, 견적 요청시 꼭 말씀 주세요.

 

이상으로 봉투 제작에 있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알려 드렸습니다. 위 내용에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카카오채널”프린팅연구소”로 접속하시어, 편하게 문의 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프린팅연구소(Printing-lab)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