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디자인의 모든것

종이인쇄, 실사 인쇄는 물론 온라인 홍보까지

자세히보기

프린팅연구소에서는

소봉투 주문시 주의사항-프린팅연구소

프린팅연구소 2021. 5. 26. 12:27
반응형

흔히들 우편봉투용으로 소봉투를 많이 사용합니다. 인쇄용어로는 소봉투(규격형, 자켓형)라 하는데요, 인쇄소 마다 그 명칭은 다를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이미지에서 왼쪽이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규격형 소봉투이고, 오른쪽이 자켓형 소봉투 입니다. 봉투 입구 방향이 다르다는 것 외에 사이즈에는 차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봉투를 주문함에 있어서, 유념해야할... 아니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부분이 있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인쇄에는 오차범위가 있습니다.

"1~2mm의 오차가 생길수 있습니다."

1~2mm의 오차... 어떤 분에게는 '그정도 어쩔 수 없지'로 이해해 주실 수도 있지만, 또 어떤 분에게는 '퀄리티가 떨어지잖아, 이건 아니지'라고 생각해주시는 분도 있습니다. 

생산, 인쇄 과정에서 종이와 인쇄기 롤러를 정확하게 맞추어 돌리기란 참 힘든 일인데요.

위와 같이 펼친상태에서는 별다른 이상을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로 시안 자체도 위와 같이 나올 것이라는 전제로 드리거든요.

하지만, 오시라는 후가공도 들어가고 경우에따라서는 접지라는 후가공도 들어갑니다.

이때, 오차가 발생합니다. 

 

봉투 입구 부분을 접었을 때, 꼭 맞게 접혀서 입구 부분 인쇄 부분이 안보였으면 좋아겠지만, 1~2mm의 오차로 보이게 됩니다. 혹시나 봉투를 주문함에 있어서 이부분이 거슬린다고 하시면 소봉투 어디에도 주문은 못하시는 겁니다. ㅠㅠ

협박이나 과장이 아닙니다. 

 

 

 

실제, 저희가 인쇄한 봉투는 아니구요, 타사에서 제작한 소봉투로 자켓형 봉투 입니다. 봉투 입구가 위로 되어 있는 봉투인데요, 보시는 바와 같이 1~2mm정도 윗부분의 인쇄면이 보입니다. 더군다나 왼쪽의 인쇄폭과 오른쪽의 인쇄폭이 조금 다르죠.... 비뚤어져서 오시가 들어갔다는건데요.

이런 부분이 일반화되어 퀄리티가 떨어진다 생각하지 말아 주셨으면 합니다.

어디까지나 오차범위가 발생한다는것만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렇다고 위와 같은 오차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아래 설명처럼 인쇄를 하고, 오시 및 접지가 들어가는 공정이다 보니 오차가 발생하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지만, 공정의 순서를 바꾸면 오차가 없는 것 처럼 제작 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규격화되어 있는 공정을 바꾸는 작업이다 보니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는 거죠^^;;

부디 소봉투를 제작하시어, 실물을 받아 보시고 기분 나빠하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구요. 또, 추가 인쇄시 오차범위에 대해 우려되어 공정을 바꾸는 작업으로 견적이 올라 간다하여 기분 나빠 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퀄리티 높은 인쇄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자 계속 노력중입니다. 

많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반응형